Warning: mkdir(): Permission denied in /home/virtual/lib/view_data.php on line 81 Warning: fopen(/home/virtual/pha/journal/upload/ip_log/ip_log_2024-03.txt):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virtual/lib/view_data.php on line 83 Warning: fwrite() expects parameter 1 to be resource, boolean given in /home/virtual/lib/view_data.php on line 84 서울시 동작구보건소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우수사례

서울시 동작구보건소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우수사례:

건강한 노량진,건강증진 학원가 조성

Article information

Public Health Aff. 2017;1(1):49-59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7 December 31
doi : https://doi.org/10.29339/pha.1.1.49
모현희
동작구보건소장
Received 2017 September 4; Accepted 2017 September 11.

서론

건강의 목표는 보건자원의 공평한 분배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요구를 총족시키는 데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높아지면서 이러한 건강 형평성을 어떻게 충족시켜나갈 것인지에 대한 과제가 끊임없이 요구되고 있고, 이러한 사회 경제적 환경 여건의 변화에 따라 보건의료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으로써 보건소는 1995년 개정된 지역보건법에 의해 건강증진에 역점을 두고 수요 중심의료서비스 제공과 지역내 자원 협력 조정자로써 그 역할이 새롭게 요구되고 있다.

청년실업과 더불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노량진 지역의 건강결정요인에 대해 사회생태학적 접근전략을 적용, 복합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한 우리구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조직현황 소개

통합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노량진 특화사업은 소내 부서별 팀들의 협력사업으로 이루어진 결과이며 먼저 보건소 조직 현황 소개를 통해 이해를 돕고자 한다.

1980년 4월 1일 동작구가 관악구에서 분구되어 신설되면서 동작구보건소 연혁이 시작, 현재 장승배기로에 위치하여 4개부서와 16개팀으로 조직, 현재 비정규직 등을 포함 193명의 인력이 종사중이다.

보건소 연간 총 예산은 419,298백만 원 규모로 주민의 질병예방과 조기발견, 치료, 재활 등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개인별 영역별 의료 서비스가 이루어지던 기존의 접근방식을 개선하여 만성질환 예방ㆍ관리강화를 위해 주민 중심의 맞춤형 통합관리서비스(진료와 영양 및 운동)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직 및 시설을 재구성해 건강관리센터를 개설(2016년)했고, 건강검진실, 예방접종실과 모성실, 한방진료실, 물리치료실, 구강보건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현황 및 배경

우리구 대표적인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 특화사업인 『건강한 노량진, 건강증진 학원가 조성』사업은 노량진동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지역은 1985년 입시학원가 형성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20대가 차지하는 인구비율(22.4%)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통 취준생 및 고시생 비중이 높고 합격 준비기간이 평균 2년이 소요되며 시험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겪게 된다.

특히 고시원 수험생들은 넉넉하지 않은 경제력으로 길거리 음식을 사먹거나 고시원 식당 및 고시원에서 운영하는 음식점에서 식사를 해결하고 좁은 고시원(1.5평~3평)에서 혼자 지내게 되어 상대적으로 대인관계와 정서적 의사소통이 부족한 상태로 반복적인 일상을 보내게 된다.

이러한 생활은 정신건강이나 신체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데 2011년 ~ 2016년 노량진 고시생대상 우울 자살 경향성 검진결과 51%가 고위험군으로 나타났고 학원가 주변 흡연관련 민원제기(100건 이상)가 심각하게 야기 되었다.

뿐만 아니라 고시원 수험생들은 1인가구 형태로 외식과 가공식품으로 식사를 대신하고 Na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게 되며, 컵밥 등 습관적인 매식으로 인한 영양불균형 등의 문제가 매스컴 등에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이와 관련해 학원가 식품위생 안전관리 문제가 무엇보다 필요한 실정이었다. 또 다중이용시설인 고시원은 화재 등에 대비, 예방적 시설 안전관리가 무엇보다 필요했다.

이와 같이 노량진은 주민, 상인, 고시생 등이 공존하는 특징적인 생활터를 형성하면서 건강불평등 및 안전 사각지대 발생으로 지역특성과 복합적인 건강문제 등의 개선이 요구되었다.

사업대상 및 목적

노량진(1.2동) 지역에 거주하는 고시원 수험생과 생활터를 함께하는 상인 등 주민을 타겟으로 선정하고 이들의 건강 수준 향상 및 건강 형성평 제고를 목적으로 하였다.

평가지표

체계적인 사업평가를 위해 구조평가 및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를 위한 성과지표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측정하였다.

문제분석

통계자료의 부족과 지역의 유동적인 특성 때문에 사업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적절하고 유효한 통합건강관리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우선 노량진내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다각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노량진동 주민 및 상인 대상 간담회, 1차 표적집단인 주민 및 고시생 대상 표본 설문조사, 문헌조사, 빅데이터 컨텐츠 (카페 9 꿈사), 신규 공무원대상 FGI (초점 그룹인터뷰), 전문가 집단(서울시통합사업 지원단 등)의 자문회의와 유선자문, 보건소 자체 실무팀 담당자 회의 및 추진현황 분석, 피드백 등을 통해 요구도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정서적 우울감이 높고 흡연문제가 심각하며, 간접흡연 피해 노출, 열량 및 저영양 문제, 우발적 범죄환경, 결핵 등 감염성질병 등의 위험성등 에 대한 문제해결이 우선과제로 선정되었고, 제한된 예산과 인력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수요자 중심의 선택과 집중에 의한 서비스 제공과 대상자의 능동적 참여 유도, 그리고 지역내 올바른 건강인식 및 행태개선과 시설 환경개선을 통해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체계 및 전략

고시원 수험생들은 시ㆍ공간적으로 접촉하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어 대상자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많은 수험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우선적인 전략으로 요구도 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기반으로 보건소 사업팀 실무회의를 통해 영양 위생, 건강검진, 금연, 정신건강, 시설안전 등 5개영역을 우선 중점 영역으로 선정하고 홍보와 캠페인을 통해 관심을 유도하고 일대일 접근방식으로 개별 서비스를 제공했다.

아울러 건강한 노량진 건강증진 학원가 조성 사업을 위해서는 기존의 사업을 수행하면서 재원과 전문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업무 로딩을 줄이고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보건소장 직속 관리운영 체계를 갖추고 보건기획과 보건기획팀을 주관부서로 금연사업팀, 생명존중팀, 건강증진팀, 건강관리센터팀, 식품위생팀 및 식품안전팀을 T/F팀으로 조직을 재구성 운영하였다. 또한 보건소 내 사업실무팀을 통해 지역적 문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개인, 개인 간, 지역사회 수준에서 사회 생태학적 건강관리 접근을 시도하고 이를 정책적으로 지지하였다.

추진내용

정신건강 위험군 조기발견, 마음건강증진사업

우선 정신건강이 취약한 수험생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이용 접근성을 높이고 집중적인 검진과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노량진내 정신건강증진 거점 장소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했다. 구청과 협의를 거쳐 사업의 필요성과 시설확충의 중요성을 부각하여 노량진 학원가 중심 내 메가스터디 타워 2층에 마음건강센터를 개소(2016년 3월 7일)했다. 이를 통해 학원가 수험생과 생활터 주민 대상으로 본격적인 정신건강 위험군을 발굴하고 일반상담을 통해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심리상담서비스로 연계하였다. 또한 지역 내 자살예방 및 고위험군 발견 연계, 예방을 위해 자살예방지킴이를 양성하였으며 정보제공 및 사업 인지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정신건강캠페인, 홍보를 실시하는 등 정신건강 위험군 관리 체계 구축 및 교육 홍보를 통한 예방역할을 강화하였다.

간접흡연 피해 감소 및 금연 환경조성

학원가 수험생들의 흡연문제로 주민, 상인 등 간접흡연피해에 따른 금연구역 지정 건의 서명운동(1,340건) 일어나면서 노량진 1동 대책위원회(주민) 간담회 결과를 반영하는 것을 시작으로 금연사업이 본격화되었다. 이에 따라 학원가 보행로 금연구역이 지정(2016년 7월 1일) 되고 단속인력을 통한 관리(2016년 9월 1일 이후)가 이루어지면서 이후 흡연관련 민원 발생 건수는 2건으로 대폭 감소되었다. 간접흡연으로부터 피해 없는 금연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노력은 금연 홍보 캠페인을 통해 인식개선과 노량진 상설 이동 금연클리닉을 운영해 등록, 상담 관리하였다.

질병의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위한 건강검진

1인가구 형태의 고시원 수험생들은 외식과 가공식품으로 식사를 대신하고 편의성 위주와 건강을 고려하지 않는 경향이 높다. 고지혈증 등 영양불균형이 올 수 있고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건강검진이 필요하지만 자가 건강관리 접근성이 낮고 취업준비를 위한 공부에 우선해 건강문제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다. 이에 주민들의 협조가 필요했는데 학원가 가까운 거리에 검진 장소(노량진 삼익아파트)를 마련하고 전기 등 시설 활용 지원을 받아 혈압, 복부둘레, 흉부 X선(결핵), 콜레스테롤, 혈당, 중성지방, B형간염, 성병, 마음건강선별검진, 영양 식습관 실태조사 및 상담, 금연클리닉 운영, 감염병 등 질병예방 홍보관 운영 등 찾아가는 건강검진과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을 실시함으로써 대상자의 질병 조기발견을 통해 치료 및 예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안전한 먹거리 조성과 영양관리

시간 및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은 고시원 수험생들은 매식이 잦아질 수밖에 없는데 Na이 많이 포함된 가공식품 비율이 높고 고칼로리, 저영양 식품섭취가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기존의 포장마차 형태의 길거리 음식 판매점을 철거하고 노량진 거리가게 특화거를 조성(“컵밥거리”)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과의 합동 위생점검을 실시, 위생수준을 향상시켰다.

특화거리 조성 후 길거리 음식 위생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길거리 음식 상인들이 구청에서 마련한 위생교육을 받고 건강진단서 발급 신청을 하는 등 위생관리에 적극 동참하는 등 파급효과가 있었고, 결과적으로 학원가 식중독 발생을 예방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길거리 및 음식업소를 대상으로 저염 및 건강밥상 등 캠페인을 실시하고 식중독예방 등 인식 개선 등 홍보사업을 병행하였다. 한편으로는 영양 상담실을 상설 운영하여 수험생 식사 습관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영양불균형 등 문제 요인을 분석하여 개별 상담관리를 실시하였다.

안전한 환경조성

보건소가 고유 업무인 건강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국한하여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노량진이라는 특수한 환경이 대상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볼 때 고시원 등 주거환경과 골목 등 우발적 범죄발생 두려움 등 관련 위험요인에 대해 부가적인 사업의 병행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구청과 소방서 등과 연계사업을 수행하게 되었다.

서울시 최초로 동작구 범죄예방디자인 조례를 제정하고 범죄예방디자인팀을 신설하여 텝테드 사업(범죄 예방 환경개선 사업)을 시행하였다. 이는 노량진동 일대를 대상으로 고보조명, 방범고조물 및 안내판, 스토리 조명, 클린지킴이 등 범죄 예방디자인을 활용하여 우발적인 범죄를 예방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시설물에 대한 주민 인지도 높이기, 설명회 및 범죄 예방지도 작성 등 주민 참여기회를 확대 홍보를 통해 범죄피해에 대한 주민 두려움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사업성과

건강이 취약해질 수밖에 없는 환경적 특성과 청년실업이라는 사회 구조적 모순와 더불어 소외받고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배려를 실천하고, 매스컴 등을 통해 학원가 수험생들의 정신건강 위험성에 대해 사회적 문제공감을 이끌어내었다. 또 간접흡연으로 문제시 되었던 노량진 담배거리를 주민 서명운동이라는 능동적 행태를 통해 금연거리로 조성하고, 간접흡연 피해를 스스로 해결하는 자발적인 역량을 유도하였으며, 노량진 길거리 음식점(컵밥거리) 상인들의 자발적인 위생관리 동참으로 업소 식품 위생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그리고 생활터 연계 이동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에 대한 중요성과 문제를 새롭게 인식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사업노력은 2016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서울시 우수사례부문 “최우수구”에 선정되었고 2017년 전국 지자체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우수 사례집 제작 참여를 통해 전국에 기획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횡단 전개하였다. 이 사업은 앞으로 전국 학교, 학원가, 독서실, 고시원, 1인가구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능동적 통합건강 증진 사업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고시생 및 상인 등 주민과 함께 참여해 노량진지역 정신건강 증진, 질병 조기발견 및 예방, 금연환경조성, 위생적인 컵밥거리 조성, 안전한 학원가 환경조성을 통해 지역건강문제를 개선하고건강증진사업기반을 마련하였다는데 의의를 들 수 있다.

성공요인

지역 요구도 조사를 통해 일차 표적집단의 문제점 발견,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특성에 맞는 수준별 사회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대상자 건강관리를 수행하고 지역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다. 또 주민 및 고시원생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구청, 소방서등 지역 내 유관기관과 연계 협력체계를 구축 기반 조성하고 기관장의 높은 관심도와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이 있어 차별화된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향후계획

지속적인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전략마련을 위해 지역인프라 구축과 확충을 통해 노량진 고시원 수험생과 주민을 대상으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외부전문기관 통합건강증진 교육을 통한 실무자 역량강화, 주민 자율 협의체 등의 자발적인 운영 및 정보공유와 정서적 친밀감을 조성하기 위한 수험생 동아리 모임운영 등을 통해 대상자 스스로 참여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 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현장보건소 등 현장 마케팅 조사를 통해 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욕구를 조사하여 피드백을 활성화하여 홍보물 제작과 신규 프로그램을 반영, 지지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참여중심 건강관리수행 및 대상자 접근성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 층별 배치시설
보건소 1층 예방접종실, 건강관리센터, 민원실, 임상병리실, 방사선실, 뇌건강상담실, 건강검진 실, 모유수유실, 우리아이건강상담실, 선별진료소

2층 소장실, 보건기획과, 보건위생과, 건강관리과, 보건의약과, 영양상담실, 금연클리닉, 보건교육실, 방문보건실, 구강보건실,, 물리치료실, 결핵실, 위생민원실

사당분소 행정실, 예방접종실, 진료실, 방문보건실,, 임산부영유아 가정방문실, 임상병리실 <2005. 9. 14일 개설>

▶ 동작구치매지원센터
개설일 2009. 10. 1

교육실, 자원봉사자실, 인지건강카페, 사무실, 상담실(1.2), 의사검진실, 인지건강센터

위탁운영, 인력 11명(센터장 1명, 전담인력 10명)

▶ 동작구정신건강복지센터
개설일 2004. 3. 15

교육실, 자원봉사자실, 인지건강카페, 사무실, 상담실(1.2), 의사검진실, 인지건강센터

직영운영, 인력 13명(센터장 1명, 전담인력 12명)

▶ 동작구마음건강센터
개설일 2016. 3. 7

행정실 1, 프로그램실 1, 상담실 2

직영운영, 자살예방 담당 2명, 심리상담사 1명

※ 노량진 1동 메가스터디 타워 2층에 위치, 학원가건강증진 사업 거점역할 수행

구분 구조 과정 지표 결과 지표
평가지표 요구도 조사 방법 수(건) 요구도 조사 반영율

우울 및 자살경향성 검사자 수(명) 우울 및 자살 위험군 발굴인원(명)

마음건강코칭 캠페인 횟수(회) 우울 및 자살 위험군 연계 의뢰 비율(%)

이동금연클리닉 개인상담 및 등록자수(명) 3개월 금연 성공률(%)

금연홍보캠페인 실시 횟수 노량진동 간접흡연 민원발생 건 수(건)

건강검진 참여자 수(명) 대사증후군 6개월 추구관리율

고시식당 위생점검 횟수 결핵 유소견자 관리율

식품위생 및 안전 홍보 캠페인 횟수 길거리음식점 위생등급 A비율(%)

고시원 소방점검 건 수(건) 식중독 발생 건 수(건)

노량진동 고시원 화재발생 건 수(건)